캠핑카란

HOME arrow 캠핑카소개 arrow 캠핑카란 dropdown

캠핑카란?

장기간의 드라이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생활설비를 갖춘 자동차를 의미

원하는 여행지 어디서든 내 집같이 편안한 캠핑을 할 수 있다. 캠핑카에는 침대, 샤워시설, 주방, TV 등이 있어 여행 중 어디서나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으며, 바캉스 성수기에 숙박시설을 예약하기 위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보통 7인승 차량이지만 4인가족이 사용하기에 가장 알맞은 크기이며, 1종 보통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운전할 수 있다.

캠핑카종류

우리나라의 자동차 법규에서는 캠핑차량을 모터 카라반(motor caravan)과 캠핑 트레일러(camping trailer)등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캠핑 트레일러(camping trailer)
자동차 뒤에 연결장치를 이용하여 끌고 다니는 트레일러 중량 750kg 이상의 것인 경우에 1종 특수면허 또는 트레일러 면허를 가져야만 가능

모터 카라반(motor caravan)
주거시설이 차체와 일체 되어있는 모터홈. 기존의 승합차를 기반으로 개조한 차량으로 승합차의 운전 면허가 적용

트럭 캠퍼(truck camper)
캠퍼를 트럭에 적재하는 캠핑카.일반 화물차량으로 분류하여 1종 보통면허 가능

 

명칭구분 구분 허용면허 특징
캠핑차량 승합차기반 2종보통면허 승합차
트럭캠프 화물차기반 1종보통면허 화물차
캠핑트레일러 750kg미만 견인하는 차량에 허용된 면허 피견인형
750kg이상 1종특수면허 피견인형

 

<국내 법규에 의한 캠핑 차량의 차종 구분>

체크포인트

타이어 공기압 확인
일반 차량에 비해 사용빈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공기압 체크는 필수

배터리 충전 확인
캠핑카로 여행을 하기 전에는 항상 배터리를 완충시키고 출발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태양열 충전은 햇빛만 있다면 자동 충전된다. 발전기를 가지고 다닌다면 문제가 없지만, 발전기가 없는 상태에서 장기간의 여행을 할 때는 외부충전이 필요함으로 전기 릴선(30M 이상)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모든 장비/장치의 정상 작동여부를 확인
캠핑카는 아직 전국 A/S망 갖추어져 있지 않아 미리 확인 하는 것이 좋다. 출발 전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A/S가 가능한 ‘스타모빌’에서 점검을 받는다.

출발 전에 미리 켜놓는다
캠핑카 냉장고는 DC(12V) 냉장고라서 전원을 켜놓고 오랜 시간이 지나야 차가워진다. 최소한 출발 3~4시간 전에 냉장고를 켜놓는 것이 좋다. 성능면에서 가정용과 차이가 많이 남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냉장고를 가득 채우지 말아야 하며, 문을 자주 열어선 안된다.

물탱크는 채우고 오수탱크 확인
항상 출발 전에 물을 채우는 것을 잊지 말자, 드림스페이스 모델의 물탱크 용랑은 120L 장기간의 여행이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여행한다면 물이 부족할 수 있으니 ‘롤호스(30M 이상)’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먹는 물은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차량출발 전에 잠금 장치를 모두 잠근다
캠핑카는 일반 차량과는 달리 외부로 도출되는 부분이 많고, 또한 수납공간이 많다. 출발 전에 잠금장치를 제대로 잠그지 않으면, 소음이 심하게 나는 것은 물론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